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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페이스X와 ESA의 기싸움 : 인공위성 충돌 방지 시스템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02:46

    국가기관과 민간 우주기업 간의 신경전이 시작되었습니다. 9월 2일 유럽 우주국 ESA가 운용하는 Aeolus위성이나 우주 X가 운용하는 Starlink 44차례 위성이 충돌할 뻔했어요. 그래서 ESA가 Aeolus 위성의 추진기를 사용해 회피 기동을 벌였고 다행히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의문에 대해 ESA가 매우 사고적인 트윗 세례를 보이고 있어 양 기업이나 기관간에 묘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더 본인아, ESA가 스페이스X를 포함한 다양한 통신사가 계획하고 있는 '대형 인공위성 통신망 계획'에 대해서도 함께 비판하면서 더 큰 주제로 의문이 일고 있습니다.​ 공간 X는 이 5월 24일 총 60개의 Starlink(스타 링크)위성을 발사했다. 반면 이 60개의 위성 중 50개가 정상 궤도를 운용 중이며 자신 먼 한 0개는 운용 중이 아닙니다. (굳이 참고로, 운용 중이지만, 정상의 임무를 수행 중이 아니라는 것이 적절하군요. 이 일을 0개의 위성 중'44번 위성'는 본래 500km궤도보다 하강하고 300km대에서 지구의 대기권 재돌입 후 소실되어 버리고 있는 일련의 과정을 습관으로 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위성의 수명이 다한 인면 재진입 절차를 통해 무용지물이 된 위성을 완전히 없애야 훗날 위성과의 충돌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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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ESA는 지난해 8월 23하나, 하나.3톤 급 Aeolus, 인공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이 위성은 320km궤도를 도는 지구 관측 위성이다. 그런데 하필 Starlink 44차례 위성이 재진입 버릇을 돌리고 하강한 궤도가 3가지 0-350km궤도 욧움니다. 이는 Aeolus위성 320km궤도와 겹치는데, 없는 거리 실제로 접근 상황이 생성하고 그래서 충돌 위험이 생겼습니다.. ESA에 따르면 9월 2개의 사태에서는 충돌 현실성이 하나 000분의 하나였지만, 이는 하나 발죠크에 "충돌 위험 경보"가 발령되는 기준의 하나 0배를 넘는 확률이다.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발죠크잉 충돌 경보 모델에 따르면 충돌 확률은 정상 범위 내에 있었지만 ESA등 실제의 위성 운용 기관이 사용하는 더 구체적인 모델에 따르면 하나 000분의 하나였다고 합니다.)Starlink위성은 227kg에 불과하지만 실제로 인공 위성 간 상대 속도는 너무 빠르기 때문에 이 정도면 산산조각으로 남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이리듐 33의 충돌 사태가 있습니다. 러시아의 위성과 충돌한 이리듐 33위성은 완전히 산산조각이 났 움니다.)물론 여기까지는 누구의 잘못도 없습니다. 궤도는 누군가가 그 주인이 아니라 모두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ESA가 이런 충돌 위험에 대한 정보를 스페이스X에 전송하자 스페이스X는 자신들이 행동을 취하지 않을 것, 즉 회피 기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충돌에 대한 회피 기동을 거부한 것이다. 결말, 두 기관 중 어느 쪽이든 회피 기동을 실시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ESA에 회피 기동을 요구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ESA는 Aeolus 위성의 독자 추진기를 사용해 회피 기동을 실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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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인공위성의 회피기동은 흔한 것입니다. 지난해 2018년에는 ESA는 28번의 회피 기동을 시행했다. 대표적 사례로 2018년 7월 9일 Cyrosat이 시행한 회피 기동을 있습니다. 그리고 ESA에 따르면 이런 흔히 볼 수 있는 회피기동은 대부분 미확인 물체, 즉 우주쓰레기에 대한 회피기동입니다. 이것에 대해, 이번 Aeolus의 회피 기동은 운용중의 위성에 대한 회피 기동이라고 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일방적인 회피기동을 수행한 데 대해 스페이스X 측의 대응이 다소 아쉽습니다. 충돌 확률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회피 기동을 거부하는 것은 상대에게 회피 기동의 책입니다를 전가하는 것입니다만, 실제로 이 기동을 하면 위성의 수명이 짧아져 손실을 입게 됩니다. 더욱이 거부 이유를 올바르게 전하지 않고, 단지 거부의 의사만을 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대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또 재미있는 점이 있습니다.


    이 글은 Starlink 위성이 발사되어 자신의 스페이스X가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가 정리한 글의 첫 부분입니다. 크립톤 추진기를 활용한 자동 회피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충돌 위험에서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큰 사건이네요. 다만, 상술한 내용은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만을 보았을 때의 것입니다. 앞으로 자신이 오는 내용에 따라 사건의 판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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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ESA의 예상과는 달리, 대형 통신망을 운용하는 이리듐 CEO는, 자신들은 회피 기동을 많이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ESA를 돌려 비판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 회피기동이 우주쓰레기에 대한 회피기동인지, 운용 중인 인공위성에 대한 회피기동인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적어도 대형통신망을 비판하는 ESA와 대형통신망을 운영하는 이리듐 사이에서도 상당한 생각차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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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9월 41스페이스 X의 발표에 따르면 너무 moning인 초기의 충돌 확률과 달리 갑자기 확률이 높아지고 공간 X측의 버그로 인하여 이에 대한 인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다. 도 했다 만 1 알았다면 당연히 협조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즉, 스페이스X측은 회피 기동에 대한 적절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준비가 되어 있는 ESA에 회피 기동을 주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X가 고의로 무시한 게 아니라는 점에서 다행이다. 다만 스페이스 X측의 과실이 있는 것은 확실할 것이다.​ ESA의 스토리처럼 실제에 가까운 미래에 수 많은 위성이 망을 발사된 경우 이런 1은 전혀 희귀한 1이 안 됩니다. 이에 대해 ESA는 AI를 이용해 충돌 방지 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처럼 위성 충돌 방지는 모두가 함께 논의해야 한다. 어느 한쪽이 충분히 소견을 하지 않으면 다른 한쪽이 막중한 책임을 지게 되어 위험한 귀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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